한국민속신앙사전 편집하기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한국민속신앙사전'''(Encyclopedia of Korean folklore and traditional culture)은 개별 표제어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쪽으로 편찬방향을 잡았다 이러한 방향은 표제어의 주제에 맞춰 기술하되 표제어를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주변적인 사항도 함께 기술하여, 해당 표제어만으로도 종합적이고 심층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다. 즉 내용의 분량과 범위를 계층화하지 않고 개별 표제어의 독립성을 강화하였다. '무속신앙편'과 '마을신앙편'이 이러한 방향으로 편찬되었고, 이번에 발간되는 가정신앙편 역시 이러한 편창 방향을 따랐다. 즉, 가정신앙을 구성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표제어를 선정하였는데 제의, 신격, 신체, 제구, 제물, 자료, 용어로 나누어 7개 분야 총 248개의 표제어를 추출하였다. 사전의 전체 구성은 '무속신앙편'과 '마을신앙편'의 구성과 동일하다. 즉, 표제어 배열은 가나다순으로 하였으며, 목차는 크게 가나다 차례와 분야별 차례를 병행하였다. 가나다 차례는 일반적인 사전 찾기 방식으로 비교적 편리하게 표제어에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러면서도 분야별 차례를 병행한 것은 '가정신앙편'의 전체적인 구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독자가 관심 있는 분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가령 제물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분야별 차례를 통해 제물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도 표제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
'''한국민속신앙사전'''(Encyclopedia of Korean folklore and traditional culture)은 설화편, 민요·판소리편으로 구성된다. 『한국민속신앙사전』은 개별 표제어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쪽으로 편찬방향을 잡았다 이러한 방향은 표제어의 주제에 맞춰 기술하되 표제어를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주변적인 사항도 함께 기술하여, 해당 표제어만으로도 종합적이고 심층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다. 즉 내용의 분량과 범위를 계층화하지 않고 개별 표제어의 독립성을 강화하였다. '무속신앙편'과 '마을신앙편'이 이러한 방향으로 편찬되었고, 이번에 발간되는 가정신앙편 역시 이러한 편창 방향을 따랐다. 즉, 가정신앙을 구성하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표제어를 선정하였는데 제의, 신격, 신체, 제구, 제물, 자료, 용어로 나누어 7개 분야 총 248개의 표제어를 추출하였다. 사전의 전체 구성은 '무속신앙편'과 '마을신앙편'의 구성과 동일하다. 즉, 표제어 배열은 가나다순으로 하였으며, 목차는 크게 가나다 차례와 분야별 차례를 병행하였다. 가나다 차례는 일반적인 사전 찾기 방식으로 비교적 편리하게 표제어에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러면서도 분야별 차례를 병행한 것은 '가정신앙편'의 전체적인 구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독자가 관심 있는 분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가령 제물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분야별 차례를 통해 제물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도 표제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KOS, 우리 모두의 메타 지식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KOS, 우리 모두의 메타 지식 LOD: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